경영과 경제

쿠팡은 어느나라 기업일까?

Dantalian 2023. 5. 7. 09:58

1. 영업활동 관점 

  쿠팡의 매출은 대부분은 한국에서 발생한다. 한국에서 많은 인력을 고용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세금도 대부분은 한국에서 낸다.(다만 이건 쿠팡이 적자에 허덕이던 시절 배당이익이 발생하지 않아서 그런 것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지금시점에서는 얘기가 좀 다를 수 있다.) 대부분의 영업활동이 한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쿠팡은 한국 기업이다. 

 

2. 지배구조 관점 

  쿠팡 주식회사는 한국기업이지만 쿠팡 주식회사의 모회사인 Coupang.inc는 미국기업이다. 그리고 Coupang inc의 지배구조는 아래와 같다. 

쿠팡/논란 및 사건 사고 - 나무위키 (namu.wiki)

  쿠팡/논란 및 사건 사고 - 나무위키 (namu.wiki)

 

  따라서 미국 쿠팡LLC의 최대 주주는 영국에 본사를 둔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이다.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본사는 영국에 있지만 일본의 소프트뱅크 그룹과 사우디 국부펀드가 출자해서 세운 벤처 캐피털회사이며 모회사는 일본의 소프트뱅크 그룹이다. 또한, 손 회장의 말에 따르면 비전 펀드 이익의 절반 이상이 일본의 소프트뱅크 그룹에 귀속된다고 한다. (그야 비전펀드의 모회사가 일본의 소프트뱅크 그룹이니 이익이 발생했을때 가장 많은 배당을 받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다. 하지만, 이에 대해 비전펀드에 가장 큰 지분을 가진건 사우디 국부펀드인데 왜 배당은 일본 소프트뱅크가 가장 많이가져가냐고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 손 회장의 우선주 발언을 통해 유추해 보자면 이는 아마도 소프트뱅크 그룹이 지분율로는 사우디 국부펀드에 밀려 2위지만 우선주를 가지고 있어 배당에 있어서 우선권이 있어서 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게 누적적 우선주인지 비누적적 우선주인지, 참가 우선주인지 비참가 우선주인지 등등 디테일한 사항은 공개된 내용이 없어서 알 수 없지만) 

[팩트체크] 쿠팡은 어느 나라 기업일까? < 팩트체크 < 경제/IT < 기사본문 - 뉴스톱 (newstof.com)

 

[팩트체크] 쿠팡은 어느 나라 기업일까?

최근 한일 외교분쟁으로 국내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번져가는 가운데 국내 최대 e-커머스기업인 이 ‘일본 관련 불매운동’ 대상에 올라 논란이 일었다. 재일교포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www.newstof.com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경우 쿠팡은 일본기업이 된다. 

 

3. 경영 관점 

  그와 별개로 미국 쿠팡 LLC의 이사회는 12명의 이사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미국 국적이다.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는 쿠팡에 투자(출자)를 하고 가장 많은 배당을 가져가긴 하지만 경영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는다. 경영상의 실질적인 의사결정은 미국회사인 쿠팡LLC에서 미국인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뉴스톡톡]쿠팡은 한국 회사입니까? 미국 회사입니까? - 뉴스1 (news1.kr)

 

[뉴스톡톡]쿠팡은 한국 회사입니까? 미국 회사입니까?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미국 기업이 미국에 상장하는 것입니다"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6일 쿠팡 상장에 대해 한 말입니다. 이말을 들은 상당수 사람들은 '쿠팡이 미국 회사라고?' 하

www.news1.kr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쿠팡은 미국기업이 된다. 

 

<결론>

  나는 개인적으로 글로벌 시대에 기업의 국적을 따지는게 별 의미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복잡한 현대 기업활동과 경제환경으로 인해 한 기업의 국정을 뭐라 특정짖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롯데나 이케아도 그러한 예시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쿠팡이란 기업의 국적에 대해서 내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자면 '한국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경영은 미국에서 하지만 배당은 일본이 가져가는 일본-중동 자본의 기업' 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그냥 '글로벌 다국적 기업' 인 것이다. 참으로 International 하면서도 애매한 정의다. 

 P.S) 참고로, Microsoft Bing Ai 한테도 물어봤는데 내가 위에서 결론내린 것과 마찬가지로 이 녀석도 위와같이 참으로 무어라 한마디로 정의내리기 어려운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오일머니? 미국 자본?…족보 꼬인 쿠팡 국적 논란, 왜? | 중앙일보 (joongang.co.kr)

 

오일머니? 미국 자본?…족보 꼬인 쿠팡 국적 논란, 왜? | 중앙일보

쿠팡은 2019년 7월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 운동 당시에도 국적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권칠승 장관, "쿠팡, 美기업이 美증시에 상장하는 것" '맏형' 쿠팡, 뉴욕 가는데 동생 유니콘들 언제 크나 하

www.joongang.co.kr